Analytical Tools) Appreciation Review

칭찬릴레이(지나온 길 리뷰)은 어떤 프로젝트의 중간에 수행되는 미팅에 매우 유용한 툴입니다. 팀원들이 그동안 달성했던 긍정적인 변화와 일 들을 기억하게 하고 서로 감사를 표현하게 함으로써 개별 팀원들이 팀과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있다고 느께게 합니다. 이 과정은 미래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시작 시점에 팀원들을 Reenergize하기에 매우 유용하게 작용합니다.


Procedure
:
1) 아래와 같은 질문들은 합니다.
– (Objective)지난 몇개월 동안 우리가 이룩한 것은 무엇이 있습니까?
– (Objective)가장 최고의 성과는 무엇이였고,
어떤 때에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는 긍지를 느겼습니까?
– (Objective)어떤 외부적인 요인들이 우리에게 도움을 주었나요?
– (Objective & Reflective)우리 각자는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였나요?
– (Interpretive)우리는 이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 (Decisional, 해야할 일/숙제)앞으로 어떤 좋은 기회가 우리 앞에 있을까요?
2) 6명 미만이면 한 그룹으로 진행하고, 이상이면 3~4명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소그룹에 처음 3가지 질문들에 대한 답을 노트하고, 마지막에는 전제 앞에서 발표토록 가이드를 줍니다.
3) 소그룹을 모두 모이게 하고, 번갈아 발표를 시키고, 퍼실리테이터는 챠트에 기록합니다.
4) 각 개인이 팀에 기여한 바를 1~2분 동안 각자 생각토록 합니다.
5) 전체 앞에서 개별적으로 발표를 합니다.  분위기가 이러한 문화를 꺼리는 경우 다른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지목하여 발표토록 합니다. (기록을 불필요, 공표가 목적)
6) 다시 소그룹으로 나누어 마지막 2가지 질문에 대한 토론을 하고 노트를 합니다.
7) 전체 앞에서 소그룹별로 발표하고 퍼실리테이터는 기록합니다.

Materials Required:
No materials are necessary.

Approximate Time Required:
30~40분

– 조병묵 CD(CreDucer)

글쓴이

조병묵 CD

코오롱e엔지니어링 기획운영본부장(상무), 코오롱워터앤에너지 상해지사장(부장), LG U+ 마케팅실(차장), 삼성생명 홍보실(대리), 일리노이주립대학 MBA (class of 2005, UIUC), 홍익대학교 무역학과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