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tical Tools) Visioning

릴레이 비전 만들기는 일대일 커뮤니케이션과 전체 참여를 기반으로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비전을 토론과 협의를 통해 매우 유사한 하나의 Vision Statement로 수렴해가는 과정입니다. 이는 비전 선언문이나, 공통의 목표 설정 등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참석자들은 협의를 통해 생각이 모아지는 과정을 체험하게 됩니다. (fairly honogenized)


Procedure
:
1) 아래와 같은 질문들은 합니다. (대상이 회사의 사업영역과 관련된 것이라고 가정)
오늘부터 3년 후를 상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회사는 어떤 모습의 회사가 되어 있을까요? 무엇이이라고 이야기하면 될까요? 지금이 3년 후의 오늘입니다. 
– (Objective)지금 우리 회사는 어떤 사업영역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우리는 지난 3년 동안 어떤 과정으로 성장해 왔습니까?
우리는 지난 3년 동안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어떤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까?
지금 우리 직원들의 행동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 (Reflective)우리 회사는 고객에게 임직원들에게 자랑스러운 회사인가요?
기분이 어떤가요? 친구, 가족, 사람들이 무엇이라고 이야기합니까?
2) 참석자들에게 약 5분의 시간을 주고 질문에 대한 답을 쓰게 합니다. 그리고 결론으로 간단한 비전 문장으로 요약합니다. 단, 다른 사람과 상의하지는 않도록 가이드를 줍니다.
3) 각 개인들에게 파트너를 매칭시켜 줍니다. 개인별 3~5분내에 각자가 생각하는 회사의 비전을 공유토록 합니다. 첫번째 비전 공유가 종료되면 각 개인들은 상대방의 공감가는 의견을 반영하여 자신의 비전을 발전시킵니다. (encourage people to steal any good idea)
4) 시간이 끝나면 파트너를 바꾸어 동일한 방식으로 2번째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2번째 라운드부터는 시간을 3분 이내로 줄여 참석자들이 우선 순위를 생각하면서 핵심 사항에 집중하여 협의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5)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내에서 가능한 많은 라운드를 진행하고 전원이 서로 협의할 수 있으면 수렴도는 더욱 개선될 수 있습니다.
6) 원래 자리로 돌아와서 발표, 분류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합치는 페실리테이션을 진행합니다.

Materials Required:
포스트 잇, 질문지

Approximate Time Required:
60분 이상(참석인원에 따라)

– 조병묵 CD(CreDucer)

글쓴이

조병묵 CD

코오롱e엔지니어링 기획운영본부장(상무), 코오롱워터앤에너지 상해지사장(부장), LG U+ 마케팅실(차장), 삼성생명 홍보실(대리), 일리노이주립대학 MBA (class of 2005, UIUC), 홍익대학교 무역학과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